HOME > 교육정보 > 교육뉴스
[아이미래 교육연구소 대학 입시 리포트] 2016학년도 3월 전국 모의고사(고3) 후기
관리자 15-03-30 18:14 1484

[아이미래 교육연구소 대학 입시 리포트] 2016학년도 3월 전국 모의고사(고3) 후기 


2016학년도 3월 전국 모의고사 평가(고3)

 2016학년도 대학 수학능력 시험을 위한 첫 번째 모의고사가 지난 3월 11일 서울시 교육청 주관으로 실시되었다. 고3 수험생 모두 겨울방학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했을 것이다. 물론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좋은 결과를 얻은 학생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해 실망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 뿐, 이번 실제 수능이 아니기 때문에 성적이 좋다고 학습을 등한시 하거나 그렇지 못해 절망하고 공부를 포기하는 학생은 없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 모의고사 결과를 통해 자신의 장점이나 약점을 정확히 분석하여 앞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대학진학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3월 서울시 교육청 전국 모의고사의 출제경향 분석

올해 첫 실시된 전국모의고사는 작년과 비교하면 약간 쉬웠고 2015학년도 수능과 비교하면 약간 어려웠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두 수학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영어는 지난해 수능 1등급 컷 98점과 동일한 98점으로 나타내고 있어 ‘쉬운 영어 시험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과목별 출제 경향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국어영역<문법과 독서 매우 어려워!>

 국어영역 A형과 B형 모두 2015 수능 국어영역의 출제 경향에 맞춰 출제됐다. 시험의 난이도는 2015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화법과 작문, 그리고 문학의 문제들은 대체로 평이했지만 문법과 독서의 일부 지문과 문제들은 매우 어렵게 출제됐다. 특히 A형의 과학, 기술 지문과 B형의 인문, 사회 지문이 독해가 쉽지 않았다. 문제 구성은 국어 A형과 B형 모두 화법, 작문을 5문제로 구성하여 공통 문제를 각각 2문제씩 출제하고, 문법은 A형 5문제 B형 6문제로 구성하여 공통 문제를 2문제 출제했다. 독서  영역에서는 예술 제재가 공통 문제로 출제됐고, 문학에서는 현대 소설가 공통 문제로 출제됐다.

수학영역<작년 수능보다 다소 어려워>

 그림을 이용한 문항은 A형 8문항, B형 9문항 출제됐고,<보기> 문항은 A형 1문항, B형 2문항 출제됐다. 항상 출제되던 도형을 이용하여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구하는 문항은 A형 B형 모두 출제되지 않았다. 세트 문항은 A형 B형에서 모두 출제됐다. A형 13번, 14이 해당한다. 수열 단원과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에서 출제됐다. B형은 13번 14번이 해당한다. 지수함수와 고르함수 단원과 미분법 단원에서 출제됐다. 증명 문항은 A형에서 출제되지 않았다. B형은 19번이 증명 문항으로 출제됐다. 수열 단원에서 일반항을 구하는 유형의 문항이다. A형은 수학 I 범위에서 행렬과 그래프 6문항,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11문항, 수열 7문항, 수열의 극한 6문항이 출제됐다. B형은 수학 I범위에서 행렬과 그래프 4문항,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5문항, 수열 5문항, 수열의 극한 3문항이 출제됐고, 수학 II 범위에서 방정식과 부등식 3문항, 삼각함수 3문항, 함수의 극한과 연속 3문항, 미분법 4문항이 출제됐다.


영어영역<평이한 가운데 ‘주장과 심경변화 파악 변화’>

 이번 모의고사 영어영역은 2015 수능 영어영역의 문제유형에 맞춰 출제됐다. 듣기/말하기에서 17문항, 읽기/쓰기에서 28문항이 출제됐다. 전반적으로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이 골고루 출제됐으며, 난이도는 고교 3학년 3월 수준에 맞춰 평이하게 출제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글의 요지를 묻는 문제 대신 필자의 주장을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됐으며, 심경을 파악하는 문제가 심경 변화를 파악하는 문제로 출제되는 등의 소소한 변화가 있었다. 평이한 가운데서도 물론 변별력 강화를 위한 고난도 문항이 출제됐다. 글의 주제 추론(20번), 어법상 틀린 것 고르기(28번), 문맥에 맞는 낱말 고르기(3점), 문맥상 적절한 어루 추론(32번, 33번), 이어질 글의 순서 배열(37번), 문단의 요약 및 적용(40번) 등이 고난도 문항에 해당한다.


3월 모의고사 이후 준비사항

 모의고사는 단순히 성적을 체크하는 활동일 뿐 수능 성적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지금의 성적에 연연해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몇 가지 고민해야 할 부분은 있는데 첫째, 전국 수능 경쟁자 중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수능 영역의 장점과 단점, 과목별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고 집중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 두 번째, 수능에서는 자신의 성적이 올라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9개월 정도 남았으니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식의 막연한 자기중심적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 특히 6월에 재수생, 9월에 반수생의 유입으로 상대평가 성적인 표준점수나 백분위는 하락을 하게 되고, 심한 경우 수능을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객관적인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3월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대학 진학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자신의 내신과 모의고사 성적을 비교하여 어느 쪽이 유리한지를 분석하고 그에 맞게 수시와 정시의 지원 전략을 세우기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6월과 9월 평가원 모의고사와 3학년 1학기 내신 결과를 받고 허둥지둥 전략을 짜느라 수능 공부를 게을리 할 수 있다.

 대학진학의 성패는 정석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철저한 대비, 그리고 자신에게 적합한 전략 수립을 통해 결정된다. 앞으로 볓 번의 모의고사를 통해 실력을 체크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여 꾸준하게 학습해야 자신이 목표하는 대학에 진학 할  수 있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이미래 교육연구소 032-513-2188

   [아이미래 교육연구소 대학 입시 리포트]2016학년도 3월 전국 모의고사(고3) 후기 (262.5K), Down : 9, 2015-04-03 11:32:00
[인천 부평 특목고 하이스트]과학고, 영재학교 합격은 어렵다?
2016학년도 영재학교 전형일자 [아이미래 교육연구소]

목록

아발론교육
청담어학원
Today 244
    Total 294,713